본문 바로가기
토종작물 알아보기/기타

올해 심을 작물 씨앗 정리하기

by 토종농부 2024. 1. 31.

안녕하세요?

공주에 살고 있는 토종농부입니다

오늘은 올해 심을 작물의 씨앗을 정리했습니다.

종류가 많습니다.

 

1. 메주콩

왼쪽부터 토종학교시절부터 재배한 한아가리콩, 작년에 나눔받아 증식한 강화메주콩, 올해 씨드림에서 나눔받은 남도장콩입니다

2. 강남콩

강남콩은 다양합니다.
왼쪽부터 제비강남콩(?), 줄강남콩(논산지역에선 호랑이콩이라고도 한답니다), 키작은강남콩(2모작 가능), 호랑이강남콩, 검정강남콩, 빨강강남콩, 말이빨강남콩입니다. 이들 중 키작은강남콩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덩쿨성입니다

3. 팥

붉은팥(앵두팥?)과 재팥은 오래전부터 재배해왔던 것들입니다.
흰팥은 종자 유지 차원에서 조금 키우고 있고,
나머지 검은팥은 작년에 나눔을 받아서 올해 처음 심어보는 팥입니다

4. 기타 콩 종류

곡성서리태, 쥐눈이콩(약콩), 불콩, 흰완두콩, 청콩, 작년에 나눔받은 대추밤콩입니다.
곡성서리태와 쥐눈이콩은 10여년 전부터 재배해온 콩이고, 불콩은 21년에 나눔을 받아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흰완두콩과 청콩도 21년도에 나눔받아 재배 중이며, 대추밤콩은 작년에 나눔을 받아서 처음 재배해보는 콩입니다.

5. 땅콩

땅콩은 10여년간 재배하고 있는 검정땅콩과 올해 처음 심어보는 얼룩땅콩 2종류입니다.

6. 호박

호박은 작년부터 2종류만 심었습니다.
제주긴단호박과 원지동옛골호박입니다.

7. 참깨와 들깨

왼쪽부터 찰참깨, 50일참깨, 가운데 비닐이 순창92참깨, 춘천들깨 입니다.
찰참깨는 씨드림 변현단 대표에게서 2013년에 나눔받아 지금껏 재배하고 있고, 50일참깨는 4년전부터 지인에게 나눔을 받아 재배하고 있습니다. 순창92참깨는 올해 씨드림에서 나눔을 받아서 처음 재배해보는 작물입니다.
춘천들깨는 재작년에 소자농님께 나눔 받아서 재배중인 들깨입니다.

8. 고추

고추는 왼쪽부터 사근초, 조선족고추, 월남고추, 할라피뇨 붉은색과 주황색 입니다.
그동안 다수의 토종고추를 재배하다가 사근초를 접하고부터는 사근초만 재배했었습니다. 나머지는 작년에 지인이 맛있다고 나눔해준 것들인데 씨앗을 조금씩 받았습니다.
올해까지 키워보고 계속 재배할 것인지 판단하려고 합니다.

9. 상추

왼쪽부터 화성적꽃상추, 노랑상추, 세봉상추, 흑하랑상추입니다.
앞의 2종류는 몇년째 재배하고 있는 꽃상추입니다.
세봉상추는 올해 씨드림 변대표께서 추천한 상추이고, 흑하랑도 올해 나눔 받아서 처음 재배해보는 상추입니다.

10. 오이와 참외

왼쪽부터 조선오이, 사과참외, 장전개구리참외, 청참외 순입니다.
그 동안은 조선오이와 사과참외만 재배했었는데 뒤의 두 참외가 워낙 맛있다고 해서 한번 재배해 보려고 합니다.

11. 토마토와 가지

사진 왼쪽부터 핑크브랜디와인, 옥발토마토, 괴산찰토마토이고 쇠뿔가지 입니다.
핑크브랜디와인은 재작년에 토종씨앗도서관에서 나눔을 받았고, 옥발과 괴산찰토마토는 꽤 오랫동안 재배해 온 토마토 입니다.
작년에 토마토는 괴산찰토마토만 채종했고 두가지는 채종에 실패해서 22년도에 채종한 것들을 심어야 합니다.
가지는 재작년까진 대산가지와 쇠뿔가지 두가지를 키우다가 작년부터 쇠뿔가지 만 재배하는 중입니다.

12. 배추와 무우, 파

왼쪽부터 150일배추, 조선무우, 파주무우, 춘향열무, 게걸무우, 조선파 입니다.
작년에 채종해서 지난 가을에 심었던 종자들 입니다. 물론 올해도 채종을 위해 비닐을 덮고 관찰 중입니다.
게걸무우는 올해 다시 나눔을 받은 것이고, 파는 그동안 한로파와 조선파 두 종류를 재배하다가 작년부터 조선파와 삼동파(삼층거리파)를 재배 중입니다.
삼동파는 노지 월동 중입니다.

13. 옥수수

옥수수는 평창찰옥수수와 얼룩배기찰옥수수 두 종류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14. 기타 작물

작두콩, 흑수박, 검정동부, 어금니동부

황녹두, 제주사탕수수, 목화

청근대, 시금치

15. 이 외에 현재 밭에서 자라고 있는 것들을 보면 마늘(일반마늘,뒤안마늘), 쪽파, 흑보리, 앉은뱅이밀, 남도참밀, 호밀, 보라쌀보리(비토종) 등이 있습니다.

오늘 정리한 씨앗들 입니다.

얘네들이 올해에도 저 뒤에 보이는 밭에서 어울렁더울렁 지내면서 자라겠지요^^

다품종소량 생산이기 때문에 여러 품종을 심고 재배하고 있으며 교잡이 심한 십자화과 작물은 가능하면 종류를 축소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올해도 즐겁고 행복한 농사가 되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